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겠다고 협약한 커피전문점·패스트푸드점 매장 10곳 중 6곳은 협약 후에도 다회용컵 권유 없이 일회용컵을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열린 일회용컵 없는 날을 위한 환경 캠페인 발대식.
지난 4월 열린 일회용컵 없는 날을 위한 환경 캠페인 발대식.

환경부는 자원순환사회연대가 자발적 협약업체 21개 브랜드 서울·인천 226개 매장을 대상으로 지난달 25일부터 2주간 협약 이행 여부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커피전문점 16개, 패스트푸드점 5개 등 21개 브랜드는 지난 5월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고 매장 내 다회용컵 권유와 텀블러 등 개인컵 사용시 혜택 제공 등을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전체 협약업체의 다회용컵 권유 비율은 44.3%에 그쳤다. 스타벅스(70.3%), 엔제리너스커피(75%), 탐앤탐스(78.9%), 롯데리아(72.3%) 등은 상대적으로 다회용컵을 권유하는 매장이 많았지만 KFC, 파파이스, 빽다방, 크리스피크림, 이디야커피 등은 다회용컵 사용을 물어본 곳이 절반에도 못 미쳤다.

환경부는 일선 매장 다회용컵 배포 시점이 7월초여서 점검 당시 우선 제공 실적이 저조했다는 업체들 설명을 받아들여 저조 업체들의 권유 비율을 공개하지 않았다.

조사대상 매장 99%는 텀블러를 사용한 고객에겐 할인 등 혜택을 제공했다. 자발적 협약 업체에선 개인컵 사용 때 음료 가격의 100~400원을 할인해준다. 전체 매장중 75.7%에서 1회용품 줄이기 홍보물이 부착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자발적 협약업체와 플라스틱 빨대 사용에 대해 논의했다.

엔제리너스커피는 빨대가 필요 없는 컵 뚜껑을 8월부터 출시할 계획이다. 연간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 사용량의 50%인 약 3400만개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스타벅스도 종이 빨대를 도입한 시범매장을 운영하고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컵 뚜껑 등을 도입해 올해 안으로 플라스틱 빨대를 없앨 예정이다.

던킨도너츠와 베스킨라빈스는 지난달부터 매장 안 빨대 거치대를 제거하고 요청하는 고객에게만 빨대를 제공하고 있다. 빨대 없이 사용 가능한 음료컵 뚜껑도 출시 예정이다. 빽다방도종이빨대 성능을 시험하고 있으며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컵 투껑 출시를 검토 중이다.

환경부는 소비자 인식조사 및 관련 업계 논의를 거쳐 플라스틱 빨대 규제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병화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과장은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규제와 정부 현장점검도 중요하지만 소비자가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자원재활용법에 따르면 커피전문점 등 식품접객업소에선 1회용 플라스틱컵 사용을 억제하고 무상으로 제공해선 안 된다. 이를 어길 시엔 1회 이용인원, 면적, 위반 횟수 등을 고려해 5만~200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된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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