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외 감축량 비중을 줄이고 산업, 수송 등 국내 비중을 대폭 늘리는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최종 확정했다.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2차 계획기간(2018~2020년) 배출허용 총량은 17억7713만톤으로 정했다.

기존 감축로드맵과 수정안의 국가 감축목표 비교. [자료:환경부]
기존 감축로드맵과 수정안의 국가 감축목표 비교. [자료:환경부]

환경부는 24일 국무회의에서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로드맵 수정안'과 '제2차 계획기간 국가배출권 할당계획 2단계 계획'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온실가스 감축로드맵 수정안은 2030년 감축 목표는 배출전망치(BAU) 전망치 대비 37%인 5억3600만톤으로 유지한다. 다만 감축 목표의 3분의 1인 약 9600만톤을 차지한 국외 감축량 이행 방안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에 따라, 국내 감축량을 기존 25.7%에서 32.5%로 늘리는 내용을 담았다. 국외 감축량은 11.3%에서 4.5%로 줄어든다.

이에 따라 국내 각 부문별 온실가스 감축량이 이전 로드맵보다 약 5800만톤 늘어 총 2억7700만여톤을 줄이는 것으로 수정됐다. 정부는 발전, 집단에너지 등 전환 부문에는 미세먼지 저감과 친환경에너지 정책을 반영해 약 2400만톤 감축을 확정하고 나머지 3400만톤은 에너지세제 개편, 환경급전 강화 등과 연계해 2020년 유엔에 수정된 국가감축기여(NDC)를 제출하기 전까지 구체화하기로 했다.

산업부문에서는 산업공정 개선 등으로 약 9900만톤을 감축하고 건설부문은 그린리모델링 활성화 등으로 약 6500만톤을 줄일 계획이다. 수송부문은 2030년까지 전기차 300만대를 보급해 약 3100만톤을 감축한다. 국내 감축으로 줄이기 어려운 나머지 3830만톤(4.5%)은 산림흡수원과 국외 감축을 활용해 해소할 예정이다.

정부는 로드맵 수정안을 토대로 '제2차 계획기간 국가 배출권 할당계획안'을 마련하고 발전소, 철강업체 등 온실가스 배출업체의 2018~2020년 배출 허용총량은 17억7713만톤으로 정했다.

2차 계획기간에는 배출권을 모두 무상할당했던 1차 계획기간과 달리 발전사 등 26개 업종에는 할당량의 3%씩은 유상으로 할당된다. 전기업(발전사), 플라스틱·콘크리트 제품 제조, 숙박시설 운영업 등 26개 업종은 온실가스 배출권의 일부를 돈을 주고 사야 한다.

김영훈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은 “기업과 국민이 단기적으로는 부담을 느끼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우리 경제와 사회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며 “온실가스 감축을 향한 정부 노력에 지지와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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