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KBS
사진 = KBS

최저 임금 인상 여파로 고졸 학생 취업이 직격타를 받았다. 중소 정보통신기술(ICT) 업체들이 고졸 학생 채용을 꺼리면서 학생들은 취업과 진학의 갈림길에 놓이게 됐다.

경기도 지역의 한 특성화고 취업 담당 교사는 16일 "고졸 학생 대부분이 최저 임금을 받고 회사에 입사한다"며 "최저 임금 상승 분위기가 전해지면서 고졸 출신 학생 채용 규모가 절반 가까이 줄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고3 학생이 최근 면접 후 최종 취업이 확정됐었다"며 "그런데 최저 임금 발표 후 채용을 취소한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업체 대표가 든 이유는 신입 대신 경력직을 뽑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소프트웨어(SW)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고졸 출신 인력 채용 지원 정책에 따라 채용을 늘리는 분위기였다"며 "최저 임금 상승 분위기가 지속되면 고졸 대신 초대졸이나 경력직을 뽑는 것이 효율적이란 인식이 팽배해질 것"이라며 최저 임금 상승이 ICT 업계의 채용에 영향을 미칠 것을 인정했다.

학생들 역시 고민에 빠졌다. 특성화고 교사는 "최저 임금이 올랐지만 주 52시간 시행까지 겹쳐 사실상 취업으로 받는 혜택은 예전과 비슷한 수준"이라며 "오히려 최저 임금 상승을 이유로 기업 채용 길이 막히면서 취업 대신 대학 진학을 고민하는 학생이 늘었다"고 상황을 전했다.

ICT 업계 관계자는 최저 임금 상승으로 기업과 학교의 불안이 높아졌다며 "특성화고 등 고졸 출신 전문 인재가 ICT 분야에 자리 잡기 위해 정부 모니터링과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대책을 촉구했다.

한편 14일 최저 임금 위원회는 전원회의에서 내년도 최저 임금을 10.9% 올린 시급 8350원으로 결정했다. 이후 반발이 거세지자 정부는 최저 임금 인상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범정부 대책을 18일 내놓는다.

온라인뉴스팀 (news@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