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호 산업부 차관, 제9차 청정에너지 장관회의 참석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24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제9차 청정에너지 장관회의에 참석했다.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24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제9차 청정에너지 장관회의에 참석해 재생에너지 3020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24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제9차 청정에너지 장관회의에 참석해 재생에너지 3020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미국, 독일, 중국, 프랑스, 일본 등 25개 회원국의 정부 대표와 국제에너지기구(IEA) 등 6개 국제기구 대표 등이 참여한 이번 회의는 '혁신적인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주제로 했다. 각 대표들은 글로벌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청정에너지 부문 투자 활성화 방안 등에 관한 각국 에너지 정책과 관련 비즈니스 등을 논의했다.

이 차관은 재생에너지 보급, 청정에너지 부문 투자 활성화 세션 등을 통해 '재생에너지 3020 계획' 등 한국의 에너지전환정책을 소개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 의지를 표명했다. 또 금번 회의에서 새로 채택된 '지역·글로벌 에너지 연계 이니셔티브' 가입 의사를 표명하고, 이니셔티브를 통해 동북아 전력망 연계 협력 강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 차관은 라스 릴레홀트(Lars Lilleholt) 덴마크 에너지부 장관과의 별도 회담을 통해 양국의 에너지 전환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