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알팔레 사우디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이 4일 원전을 비롯한 에너지·산업 전 분야에 대해 양국간 협력을 논의했다. 이번 만남은 알팔레 장관이 지난 3월 백 장관의 사우디 방문시 제안한 방한에 화답하는 한편, 에쓰오일 공장 및 신규프로젝트 현장 방문 등을 겸해서 이뤄졌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알팔레 사우디 에너지 장관과 비전 2030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알팔레 사우디 에너지 장관과 비전 2030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주요 논의는 '사우디 비전 2030'에서 양국간 경제협력으로 모아졌다. 비전 2030은 유가하락 계기로 사우디가 탈석유·산업다각화를 위해 내건 정책 목표로, 막대한 국부펀드를 활용해 자동차, 신재생 등 신산업을 육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양 장관은 그간의 비전 2030 협력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제2차 비전 2030 위원회 개최 등 향후 일정을 논의했다.

먼저, 양국 정부 및 자동차 업계,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한-사우디 자동차대화채널(Auto-Dialogue)'을 설치하기로 했다. 또 사우디 자동차산업 육성전략을 논의하고, 사우디 진출에 관심 있는 기업 대상으로 '한-사우디 제약〃바이오산업 투자포럼' 개최를 검토하기로 했다. 올해 4분기에는 '제2차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백 장관은 사우디가 조만간 원전 예비사업자 선정결과를 발표할 것에 대비해 우리 정부의 원전수주 지원 의지를 밝히고, 양국간 추진 중인 중소형 원전 사업에 대해서도 협력의지를 표명했다. 특히, △오랜 건설〃운영경험, △견고한 원전공급망, △경제성, △기술적 안전성, △사막환경에서 바라카 원전의 성공적 건설 등 한국원전의 우수성을 강조했다.

알팔레 장관은 한국의 협력의지와 지원에 사의를 표하고, 사우디의 원전사업 추진 상황을 공유하는 한편, 친환경 자동차, 선박 등으로 협력 분야가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백 장관과의 면담 이후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해 양국간 경제협력 등을 통해 우호적인 관계 확대 의사를 밝혔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