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은 26일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에 국제표준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서를 전달했다.

박인수 생산성본부인증원장(오른쪽)과 이택관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장이 기념촬영했다.
박인수 생산성본부인증원장(오른쪽)과 이택관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장이 기념촬영했다.

최근 우리나라는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부정 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법'에 관한 법이 시행되고 있지만 민간영역 적용에 한계가 있다. 조직 문화를 개선할 새로운 기준이 필요함에 따라 정부는 지난달 ISO국제표준을 도입한 국가표준(KS A ISO 37001)을 제정·보급했다. 기업·조직은 ISO 37001을 토대로 부패방지경영체계를 갖추고 부패요소에 대한 투명성, 개방성 및 조직의 준법 문화 정착에 대처할 수 있다.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은 부패방지 역할 및 책임, 리스크 방침 및 평가, 지속적 뇌물방지 관리 및 개선활동 등 ISO 37001이 요구하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전반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통과했다. 부패방지를 위한 연구원의 제반 활동이 국제표준에 부합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은 ISO 37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제도의 올바른 확산·정착이 우리나라의 반부패지수를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