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두산중공업은 제주에너지공사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지원하는 ‘그린수소 생산·저장·활용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과제 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각 참여기관은 풍력발전에서 생산된 전력으로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저장·운송·활용해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그린수소 전주기에 대한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한다.

풍력발전을 활용한 그린수소 전주기 실증사업은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실증사업은 동복·북촌 풍력단지에서 추진한다. 이 곳에 풍력으로 생산한 3메가와트(MW)의 전력을 사용해 하루 600kg의 수소를 만드는 수소생산 시스템과 생산한 수소를 압축·저장하는 시스템, 미활용 전력을 2MWh 용량의 배터리에 저장하는 시스템 등을 구축한다.

두산중공업은 수소의 생산, 압축, 저장 등 수소플랜트 전체의 통합 설계와 감리를 진행하고 에너지관리시스템(EMS) 개발 등을 맡는다. 총 사업비는 약 200억원이며 사업기간은 2022년 12월까지다. 생산된 수소는 제주도에 도입 예정인 수소버스의 연료로 사용된다.

송용진 두산중공업 전략혁신부문장은 “국내에서 수소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확대될 것”이라며 “수소를 비롯해 풍력, 수력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도 앞장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구교현 기자 kyo@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