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모의생태계 실제 모습(제공:안전성평가연구소)
하천모의생태계 실제 모습(제공:안전성평가연구소)

안전성평가연구소(이하KIT) 생태독성연구그룹은 국내 하천 상·중·하류 및 여울과 소를 모방한 실내 하천모의생태계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여울은 하천에서 작은 급경사를 이루어 물의 흐름이 빠른 곳을 말하며, 소는 하천에서 웅덩이같이 물의 흐름이 느린 곳을 가리킨다.

그동안 하천을 단순화시킨 실내 독성실험으로는 실제 자연 하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생물·물리·화학적인 상호관계를 반영한 영향평가에 한계가 있었다.

또, 해외 서식종을 사용해 환경오염물질이 국내 하천생태계에 미치는 영향평가를 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았다.

이번 하천모의생태계에는 피라미, 왜물개, 물벼룩, 부착조류, 조각깔다구, 실지렁이 등 국내 수서생물 6종을 성공적으로 이식했다.

연구팀은 수서생물 6종을 이식해 벤젠과 같은 대표적인 화학물질에 대한 하천 생태계 영향을 1개월 이상 장기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번에 구축한 하천모의생태계 시스템을 활용하면 장기적으로 많은 인력과 연구비가 필요한 실제 야외조사를 진행하기 전에, 선제적으로 생태영향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 하천모의생태계를 활용해 오염물질에 대한 수서생물 보호기준 설정, 다양한 환경오염물질(미세먼지, 나노물질 및 미세플라스틱 등)의 영향평가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염동혁 생태독성연구그룹 박사는 “현재 약 30% 수준인 국내 모의생태계 시스템을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구교현 기자 kyo@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