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마 기화기' 실증 킥오프 회의에 참석한 송영훈 한국기계연구원 박사, 박진원 포스코에너지 발전사업본부장, 홍성호 지스코 사장(왼쪽 세번째부터)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포스코에너지)
'플라즈마 기화기' 실증 킥오프 회의에 참석한 송영훈 한국기계연구원 박사, 박진원 포스코에너지 발전사업본부장, 홍성호 지스코 사장(왼쪽 세번째부터)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포스코에너지)

포스코에너지는 13일 한국기계연구원, 환경 전문 벤처기업인 지스코와 ‘플라즈마 기화기를 활용한 질소산화물(NOx) 저감’ 공동 실증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플라즈마 기화기는 LNG복합발전기가 최초 기동할 때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고온의 플라즈마 열원을 활용해 빠르게 기화시켜 대기배출물질을 제로화 하는 친환경 설비다.

포스코에너지는 국내 발전사 최초로 플라즈마 기화기를 적용해 정부가 추진하는 환경법규 규제 강화와 미세먼지 종합대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LNG복합발전소는 부족한 전력이 발생할 때 급전(急電) 지시를 받아 전력을 생산하는 첨두부하 발전기로, 타 발전기에 비해 기동과 정지 횟수가 많다. 플라즈마 기화기는 발전기 기동 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기존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 향후 발전소 친환경 설비에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술을 공동 개발한 한국기계연구원과 지스코는 개발을 완료하고도 그동안 실증할 곳을 찾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포스코에너지는 기술 협력을 위한 상생을 결정하고 실증 연구를 위한 장소로 인천LNG복합발전소를 개방했다.

포스코에너지는 다음 달 초까지 발전소 환경설비에 플라즈마 기화기 설치를 마치고 10월까지 실증을 진행한다. 실증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기술 도입을 위한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포스코에너지는 이번에 도입하는 플라즈마 기화기 실증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발전소 대기배출물질 관리의 대표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후 사업모델 창출을 통해 국내외 LNG복합발전소와 산업체로 사업을 확대해 친환경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이다.

정기섭 포스코에너지 사장은 “미래세대를 위한 더 깨끗한 에너지 만들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런 사회적 요구에 대답하고자 친환경 발전소 운영을 위한 선제적 기술 도입을 고민하던 중 벤처기업과 기술 협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전했다.

구교현 기자 kyo@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