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스마트 전기추진선(제공:울산광역시)
친환경·스마트 전기추진선(제공:울산광역시)

울산광역시는 핵심 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된 국내 최초 친환경·스마트 전기추진선 건조를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29일 오후 2시 울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전기추진선 건조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

또한 주관기관인 (재)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해 ㈜현대미포조선, ㈜현대글로벌서비스, ㈜한국조선해양과 함께 '친환경·스마트·자율운항 선박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오는 2022년 완료를 목표로 국비 235억 원, 시비 215억 원 등 총 450억 원이 투입되며 (재)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추진하게 된다.

건조사는 외부 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현대미포조선(대표 신현대)이 선정됐다.

이번에 건조되는 선박은 국내 최초로 이중연료(DF) 엔진 시스템, 직류 그리드(DC Grid) 기반 전기추진 시스템, 통합제어 시스템, 스마트솔루션 등 4가지 핵심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기술이 적용된다.

선박은 길이 89.2m 너비 12.8m, 높이 5.4m로 375명의 승객을 싣고 최대 16.0노트(Knot)의 속력으로 항해할 수 있다.

선박 내부에는 공연무대, 가상현실(VR) 체험관, 콘텐츠홀 등 다양한 위락, 편의시설과 함께 울산 해안 전경을 즐길 수 있는 야외 테라스 등도 갖춰 고래관광을 위한 여행선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시는 올해 말까지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2022년 10월 인도해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운항에 들어갈 예정이다.

구교현 기자 kyo@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