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환경부는 국토교통부와 함께 “주거취약계층의 건강보호를 위해 주거복지 협력사업을 추진한다”라고 30일 밝혔다.

양 부처는 코로나19 최대 피해지역인 대구에 거주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수선유지 급여사업 대상자 중 100가구를 선정해 실내환경 유해인자 진단 및 공기 청정기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중금속 및 실내공기질을 진단하고 국토부는 거주시설의 수리·시공을 맡아 진행하기로 했다.

환경부와 취약계층 지원사업을 수요자 중심의 통합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번 협업 사업을 처음 추진하게 되었다.

환경부는 환경성질환 노출 예방을 위해 7월 1일부터 실내공기질 측정분석원과 환경보건 상담사(컨설턴트)를 취약계층 100가구에 방문토록 해 실내환경 유해인자 진단·측정 및 결과를 설명하고 오염물질 저감 및 관리방안을 안내하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실내공기질진단이 끝난 노후주택을 노후도에 맞추어 보수작업을 시행할 예정이며, 개선공사 후 외부적 요인 등으로 실내환경 개선효과가 낮은 15가구에 대해서는 환경부가 사회공헌기업에서 후원받은 공기청정기(10평∼15평)를 지원할 예정이다.

하미나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은 "국민 중심의 칸막이 없는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첫 협업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라면서, "대구지역 취약계층의 정책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조하고, 올해 예정된 협업사업 이외의 사회취약계층 환경보건서비스 사업도 차질없이 진행해 환경정의를 실현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구교현 기자 kyo@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