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28일 오전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서울시 현황과 건설일자리 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News1
박원순 서울시장이 28일 오전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서울시 현황과 건설일자리 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News1

서울시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신축건물에 대해 제로에너지 보급을 의무화하겠다”며 "지금은 일부 대형 공공기관 건물에만 제로에너지 보급이 의무화되어 있는데, 민간건물을 신축할 때도 제로에너지 설계를 허가조건으로 부여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세제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병행하겠다“고 전했다.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은 단열성능을 극대화해 에너지 부하를 최소화(패시브)하고,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액티브)을 통해 에너지소요량을 최소화하는 건축물을 말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청에서 열린 ‘기후행동포럼 제안서 전달 행사’에서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크고, 일자리 창출도 가능하며, 많은 시민들에게 안전함과 쾌적함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건물부문 사업을 우선적으로 발굴, 집중 추진하겠다”며 5가지 계획을 제안했다.

또한 ‘건물 온실가스총량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배출량이 적은 건물에는 혜택을 부여하고, 초과 배출 건물은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도록 하는 건물 온실가스 총량제를 시 시설에서 시범추진한 뒤 민간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각 건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며 “부동산 거래시 에너지평가서 제출을 의무화해 에너지 성능이 건물 가치에 반영될 수 있도록 법령 개정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공공건물을 우선적으로 제로에너지 건물로 리모델링하고, 노후주택 집수리 비용을 지원하는 ‘가꿈주택’ 사업을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기후행동포럼은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구성된 자문기구다. 기후변화대응 관련 학계와 에너지·건물 등 각 분야 전문가, 시민단체 25명이 참여한다.

포럼은 관련 정책·제도를 담은 제안서를 이날 박 시장에게 전달했다. 제안서에는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0'으로 줄이는 '넷제로'(Net Zero) 실현을 위한 건물, 수송, 폐기물, 에너지 등 4개 분야의 12개 전략과 28개 정책의 제도개선 및 시민실천방안 등이 포함되었다.

박 시장은 “오늘 제안해준 정책을 바탕으로, 산업화 이전대비 지구 온도 상승을 1.5℃로 억제하고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를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해 발표하겠다”며 “혁신도시 서울의 경험과 시민참여로 에너지, 건물, 교통, 폐기물, 자연환경 등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의 목표를 달성하고 실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구교현 기자 kyo@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