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원 청장(왼쪽 두 번째)이 노후 시설물을 가리키고 있다.(사진=한강유역환경청 제공)
최종원 청장(왼쪽 두 번째)이 노후 시설물을 가리키고 있다.(사진=한강유역환경청 제공)

한강유역환경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민생·경제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환경기초시설 노후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기 양평군을 비롯한 23개 지자체에 한강수계기금 198억원을 추가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정비가 시급한 기술진단 1~2등급 시설을 위주로 노후 현황, 기술진단 결과를 종합 평가해 지원대상을 선정한 환경청은 198억원 전액을 배정, 집행을 시작했다. 한강청은 또 개·보수가 시급한 96개 노후 환경기초시설을 적기에 정비, 운영 효율을 높이고 한강수계 수질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도별 지원규모는 경기 141억원(협잡물처리기 교체사업 등 139건), 충북 27억 원(반응조분리막 교체사업 등 48건), 강원 23억 원(펌프장스크린 교체사업 등 21건), 서울 7억 원(산기관 개선사업 1건)이다.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이번에 지자체에 배정된 금액이 신속히 집행돼 지역경기 회복에 도움을 주고, 적기에 노후 환경시설을 정비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집행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길윤웅 기자 (dodori@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