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환경부는 '영주댐 처리방안 마련을 위한 협의체(이하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19일 밝혔다. 협의체는 영주댐 관련 수질, 수생태계, 모래 상태, 댐안전성 관련 정보의 객관성 검증 및 영주댐 처리원칙·절차, 공론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협의체는 20일 오후 경북 영주시 영주댐 물문화관에서 제1차 회의를 시작으로 약 2년 간 조사 활동을 한다. 협의체는 '물관리기본법' 제19조에 따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역주민, 시민사회,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협의체는 김상화 낙동강 공동체 대표와 박하준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을 공동대표로 총 18인으로 꾸려졌다. 협의체는 기술과 정책 분과로 구분해 영주댐 시험담수 전반에 대한 감시 및 자문, 영주댐 처리원칙·절차에 대한 기본구상 및 공론화 방안에 대한 정책제언 등을 수행한다.

영주댐은 1조1000억원을 들여 2016년 완공됐다. 이후 1년 간 시험담수 과정에서 녹조가 발생하면서 운영을 막으려는 시민단체와 이를 저지하는 지역민간에 갈등이 지속됐다.

협의체 공동대표인 김상화 낙동강공동체 대표와 박하준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영주댐 협의체는 어떠한 선입견이나 전제를 두지 않고, 백지상태에서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여러 이해관계자 사이에 원만한 합의를 형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민기자 kmle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