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환경부, ‘환경분야 사회적기업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실시

SK이노베이션-환경부, ‘환경분야 사회적기업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실시

SK이노베이션은 정부 관련 조직 및 전문기관 등과 공동으로 '환경 분야 사회적기업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사회적기업을 발굴, 육성하는 비영리단체인 사단법인 '신나는조합'이 주관하고 환경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SK이노베이션이 후원한다. 공모전은 환경에 대한 사회적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혁신적 기술을 보유한 예비 창업 사회적 기업가를 발굴하고 성장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예비 창업자, 공고일 기준 법인설립 2년 이내 기업 등이 공모대상이며, 접수기간은 6월19일부터 7월12일까지다. 공모 주제는 환경보호와 관련된 사회적가치 창출 사업 아이디어와 폐플라스틱/폐윤활유 재활용, 지구온난화 방지, 해양쓰레기/미세먼지 문제 해결 등 기술에 기반한 사업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된다.

공모 접수 기간에 접수된 아이디어들을 대상으로 △사업모델의 적합성 △사업 역량 및 실현가능성 △사회적가치 확장성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서류 및 대면심사를 진행해 최종 선정된 5개 팀에는 8월 초 시상식을 개최해 대상 1팀 1000만원, 최우수상 1팀 500만원, 우수상 3팀 각 100만원 등 총 1800만원 상당의 창업 격려금을 지원한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환경분야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데 않고, 환경 분야 사회적기업 사업화 지원사업으로 연계해 △사업화 지원 대상기업 선발 △사업화 지원 및 육성 △사회적기업 전환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공모전에서 선정된 5개 팀 중 현장 실사를 거쳐 집중 육성대상으로 선정된 3개 팀은 △초기성장지원금 기업당 1억원부터 최대 3억원 △분야별 멘토링 지원 등 사업화를 위한 SK이노베이션의 후속 지원을 받게 된다.

정진홍 기자 (jjh@greendaily.co.kr)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