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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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와 KFC 코리아는 전국 190개 KFC 매장에 오는 7월까지 '기가 에너지 매니저(GiGA energy manager) 프랜차이즈' 솔루션을 도입, 에너지 효율화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기가 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는 KT가 보유한 지능형 에너지 플랫폼 'KT-MEG(Micro Energy Grid)'을 기반으로 매장 내 에너지 및 시설을 실시간 관제·제어해 에너지를 절감하고 효율을 높이는 솔루션이다.

기가 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자동으로 제어한다.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예측해 최적 에너지 가동 스케줄을 제안하는 등 실질적인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KT에 따르면 지난 1월 기가 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KFC의 수도권 매장 3곳은 월 전기 사용량 14% 이상을 절감했다. 냉·난방기와 간판을 자동제어해 업무 효율이 높아졌고 특히 쇼케이스 및 냉장고 온도 관리로 식자재를 신선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김영명 KT 에너지플랫폼사업단 전무는 "국내 모든 업계, 매장에 적용 가능한 기가 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를 통해 에너지 절감, 효율화에 기여하겠다"며 "또 지역 기반의 전통시장, 소상공인 대상으로도 적용 가능한 솔루션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진홍 기자 (jjh@green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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