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요미우리신문은 1일 도쿄전력이 태평양에 초대형 풍력발전소 건립을 추진한다고 보도했다. 도쿄전력은 2011년 원전사고가 일어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다.

신문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발전 능력이 원자력 발전소 1기 전력량에 맞먹는 100만㎾인 해상풍력 발전소를 태평양 연안 지바 앞바다에 만들 방침이다.

신문은 도쿄전력의 초대형 풍력발전소 건립에 대해 “후쿠시마 제1원전의 폐로와 오염 제거 비용을 조달하는 한편, 세계 주요 흐름이 된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활로를 찾기 위해서”라고 분석했다.

도쿄전력은 해상 풍력발전 경험이 풍부한 유럽 제조사와 제휴, 1조엔(약 10조1000억원)을 투입해 바다 위에 1기당 5000㎾ 발전이 가능한 풍차를 200기 설치할 계획이다. 풍차를 바닷물에 띄운 부체식(浮體式)이 아니라 해저에 설치하는 착상식(着床式)이다.

연간 평균 30만 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풍력 발전소를 육지가 아닌 해상에 세우는 것은 육지보다 바다에서 안정적으로 많은 바람의 양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쿄전력은 이미 지바 앞바다의 설치 예정지에 2400㎾급 해상 풍력발전기를 건설해 이달 중 상용 운전을 시작한다.

도쿄전력이 풍력발전에 힘을 쏟는 이유는, 후쿠시마 사고 이후 원전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사고 후 중단됐던 원전의 재가동이 규제 강화와 주민 반대 등으로 어려워지면서 이 회사는 발전량의 80%를 온실가스 배출 부담이 큰 화력 발전에 의존하고 있다. 일본에서 해상 풍력발전소 건립이 추진 중인 곳은 지바 앞바다의 사례를 포함해 5곳에 이른다.

아오모리현과 아키타현 앞바다에 각각 100만㎾급 발전소, 기타큐슈 앞바다에 22만㎾급 발전소의 건립이 각각 추진 중이다. 또 나가사키 앞바다에서 0.2㎾급 발전소가 가동을 앞두고 있다.

일본 정부는 작년 '제5차 에너지 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원자력이 전체 발전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기존과 같은 20~22%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원전 반대 분위기가 사회 전반적으로 퍼지면서 이런 비중 유지가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최근 1년간 폐로가 결정된 원자력 발전소는 8기에 달한다. 후쿠시마 사고 후 폐로가 진행 중이거나 폐로 방침이 정해진 원자력 발전소도 20기나 된다.

안영국 기자 ang@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