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과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2020년 전후 발사예정인 정지궤도 환경위성에서 산출하는 대기질 정보를 공유한다.

환경과학원은 12일(한국시간) 미국 워싱턴 디씨 나사 본부에서 환경위성 산출 자료 공유와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다고 11일 밝혔다.

국립환경과학원 로고.
국립환경과학원 로고.

정지궤도 환경위성은 2020년 전후 발사를 목표로 우리나라, 미국, 유럽연합이 오존·이산화황 등 대기오염물질 감시를 위해 세계최초로 개발 중이다. 우리나라는 2012년부터 2019년까지 총 1500억원 이상 예산을 투입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2020년 전후 발사 예정인 정지궤도 환경위성 3대 중에 '젬스'와 '템포'가 산출하는 자료의 상호 검증과 위성 운영 활용 기술을 공유하기 위한 것이다.

정지궤도 환경위성 젬스는 태양빛의 파장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1000개의 파장별 사진을 찍어 이산화질소, 이산화황, 오존, 포름알데히드 등의 대기 농도 자료를 산출한다.

환경과학원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나사가 보유한 선진기술을 공유하고 환경위성 연구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업무협약에 이어 '제2차 한-미 협력 국내 대기질 공동 조사 연구(KORUS-AQ)'에 대한 추진방향과 계획 등을 나사와 협의할 예정이다. 제2차 KORUS-AQ는 2020년 상반기 전후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상균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위성센터장은 “양국 간 지속적인 환경위성 연구가 이루어질 것”이라며 “우리나라 환경위성 연구 전문성과 미세먼지 감시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