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서 두번째)이 서울 신양재변전소를 방문해 지하 전력구 안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서 두번째)이 서울 신양재변전소를 방문해 지하 전력구 안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0일 서울 신양재변전소를 방문해 겨울철 전력수급 및 지하 전력구 안전 현황을 점검했다.

성 장관은 올 겨울 전력수급은 충분한 예비력과 추가 예비자원을 확보하고 있지만, 전력 유관기관이 긴장을 늦추지 말고 안정적 전력공급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올 겨울 최대 전력 수요는 기준전망 8800만kW, 혹한전망 9160만kW로 예상된다. 예비력은 1100만kW 이상, 추가예비자원은 728만kW를 확보했다.

성 장관은 이상기후가 일상화된 만큼 혹한에 따른 난방수요는 언제든 예상치를 뛰어넘을 수 있다고 언급하고, 기상 정보와 전력수요를 지속 모니터링하면서 겨울철 전력수급 안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한전으로부터 전력구 안전관리 현황 등을 보고받고 지하 전력구 설비를 직접 점검했다.

한전은 새해부터 2023년까지 난연케이블 교체 등에 6345억원을 투자한다. 또 이달 말부터 지하 송변전 설비 방재종합관리센터 시범구축 운영과 드론·로봇을 활용한 원격감시 시스템 구축 등 과제를 추진한다.

양종석 산업정책(세종) 전문기자 jsyang@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