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업계가 정부의 유류세 인하를 소비자 가격에 즉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주유소.
주유소.

대한석유협회와 한국석유유통협회, 한국주유소협회, 한국자영알뜰주유소협회 등 석유 및 석유유통 관련 협회는 30일 “정부의 유류세 인하 정책에 따른 효과를 소비자가 최대한 빨리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과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4사가 소속된 대한석유협회는 다음달 6일 시행일부터 세금 인하분을 즉각 반영해 석유제품을 공급할 계획이다.

주유소협회 등 석유유통단체들도 계도와 협조요청을 거쳐 정유사의 공급가격 하락분이 대리점과 주유소 판매가격에 최대한 신속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휘발유·경유 등 국내 석유제품 유통경로는 정유사-대리점-주유소, 또는 정유사-주유소 단계로 이뤄져 있다.

주유소 등을 포함한 국내 석유유통시장은 유류세 인하 전 공급받은 재고 물량으로 인해 즉시 현장 판매가격을 내리기 어렵다. 다만 정부의 유류세 인하 효과가 조기에 시장에 반영돼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도록 기간 단축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휘발유, 경유, LPG 등 유류세 인하는 30일 국무회의에서 최종 확정돼 다음달 6일 시행된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