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는 기존 아스팔트보다 품질이 크게 개선된 '프리미엄 아스팔트'를 개발·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일반 아스팔트와 프리미엄 아스팔트 제품 비교. [자료:SK이노베이션]
일반 아스팔트와 프리미엄 아스팔트 제품 비교. [자료:SK이노베이션]

프리미엄 아스팔트는 일반 아스팔트보다 낮은 열로 시공이 가능하며, 수분 저항성이 대폭 개선됐다. SK에너지는 지금까지 공급해 온 일반 아스팔트에 고기능성 첨가제를 혼합하는 방식으로 성능을 개선했다.

일반 아스팔트는 150~160도 사이의 높은 열을 가해 도로 포장 작업을 하는 반면, 프리미엄 아스팔트는 110~130도 정도의 낮은 열로도 작업이 가능하다. 저온 시공을 할 경우 아스콘 특유의 냄새와 배출가스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공사기간 단축도 가능하다.

SK에너지는 프리미엄 아스팔트 사용시 연료 약 35%,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 배출가스가 각각 75%, 62%씩 저감된다고 밝혔다. 또 프리미엄 아스팔트는 도로 코팅 수준을 높여 수분 저항성을 향상시켰다. 빗물 등으로 인한 '포트홀'이나 도로 균열이 생길 가능성이 적다. 도로 파손으로 인한 차량 손상, 인명 피해 등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SK에너지 관계자는 “프리미엄 아스팔트를 사용해 도로공사를 할 경우 교통 지·정체와 배출가스 발생 등 사회환경적 문제가 개선된다”라며 “도로 성능 개선효과로 차량 운전자 안전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에너지는 최근 출시된 이 프리미엄 아스팔트가 김포공항 활주로, 전북 익산시와 강원도 홍천시 인근 국도, 중부 내륙 고속도로 등 시공에 이미 사용됐다고 밝혔다.

홍정의 SK에너지 아스팔트사업부장은 “도로와 연관된 여러 사회환경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안전한 운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프리미엄 아스팔트를 개발했다”라며 “향후 보다 향상된 성능의 친환경 아스팔트제품을 추가적으로 개발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SK에너지는 프리미엄 아스팔트 외에도 황 함량 규격이 0.5% 이내인 '친환경 저유황 선박 연료유'를 하루 4만배럴 생산할 수 있는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VRDS)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프리미엄 아스팔트를 사용해 아스콘 생산시 소요되는 연료 비용 측정 모습. [자료:SK이노베이션]
프리미엄 아스팔트를 사용해 아스콘 생산시 소요되는 연료 비용 측정 모습. [자료:SK이노베이션]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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