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 양상을 띄면서 대한민국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두 국가 간의 무역 전쟁이 장기화될 시 국내에 미칠 직간접적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추측되지만 정보통신·가전·화학 분야에 상대적으로 더 큰 여파가 미칠 전망이다.

양국 모두 정보통신·가전 제조업과 화학분야에서 사용하던 한국산 중간재 투입이 줄어들 수 있다. 대미 수출에서는 특히 자동차 분야 영향이 클 것으로 나타났다.

양국 무역갈등의 영향 가시화는 2차 관세조치 이후 본격적으로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중국에 석유화학·메모리반도체, 중국은 미국에 화학·에너지 분야 등을 대상으로 2차 관세 조치를 예고하고 있다. 2차 조치까지 이뤄지면 우리의 대중 수출은 2억7490만달러, 대미 수출은 5980만달러 감소가 예상된다.

양국 간 무역갈등으로 총 3억 3470만달러 수출 감소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른 국내 생산 감소액도 8억 530만달러에 이른다.

현재로는 다소 제한적인 영향이 예상되지만 정부는 향후 전개될 수 있는 미·중 무역갈등 양상을 분야별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반도체·디스플레이가 관세 분야에서는 그 영향력이 적어 수출 감소가 심각하지 않지만, 미·중 갈등 구조에 따라 언제든 상황은 바뀔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았다.

또한 정부는 1차 관세 조치가 시작된 6일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미중 무역분쟁 관련 실물경제 점검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를 통해 정부는 기업 수출 애로사항 해소를 현장에서 지원하고 새로운 수출선 발굴을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등장했다.

최악의 경우 미중 무역갈등이 상호 제재 품목 확대를 넘어 상호 기업규제 강화 등으로 확전될 수도 있다. 사드 문제로 경직됐던 중국과의 무역이 서서히 풀리고 있는 우리 입장에서는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우려스럽기도 하다.

온라인뉴스팀 (news@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