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 방송캡처
사진=KBS 방송캡처

20대 후반기 국회 부의장으로 이주영 자유한국당 의원과 주승용 바른미래당 의원이 선출됐다.

오늘(13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부의장 선출 투표에서 이주영 신임 부의장은 총 267표 중 259표를, 주승용 신임 부의장은 총 254표 중 246표를 얻었다.

두 신임 부의장은 수락연설을 통해 4개 교섭단체가 참여하는 20대 국회 후반기에서 협치와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신임 부의장은 우선 "부족함이 많은 이 사람을 막중한 책무를 감당하는 국회부의장으로 선출해주어 깊이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 국회 상징인 원은 다양한 의견들을 하나로 잘 모으라는 그런 뜻을 담고 있다고 한다. 문희상 의장, 주승용 부의장과 함께 우리 선배·동료 의원 한분 한분과 소통을 잘 하면서 국민들이 기대하는 미래정당으로서 생산적인 국회가 될 수 있도록 지혜와 역량을 잘 모으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보탰다.

주 신임 부의장은 "제게 부의장직을 허락해준 국민과 선배 동료 의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올해는 제헌 70주년이 되는 역사적인 해이다. 의미 있는 때에 부의장이 돼 다시 한 번 무거운 책임감, 사명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의 중심은 청와대가 아니라 국회가 돼야한다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회가 1년 365일 불을 끄지 않고 중단 없이 일을 해야 한다"며 "여당이든 야당이든 생산적인 국회, 일하는 국회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박혜원 기자 (hwpark@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