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20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통합 물관리 비전포럼' 제4차 전체회의를 개최한다.

'물은 환경이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회의에서 참가자들은 지난 8일 공포된 정부조직법, 물관리기본법, 물기술산업법 등 물관리 일원화와 관련한 3법의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새로운 통합 물관리 정책 방향을 모색한다. 회의에는 수자원, 수질, 방재 등 물관리 분야의 민·관·학 전문가 200여 명이 참가한다.

환경부 로고.
환경부 로고.

이번 회의는 수량, 수질, 재해예방 등 물관리 기능을 환경부로 단일화한 물관리 일원화 이후 처음 열리는 통합 물관리 비전포럼 전체회의다.

전체회의에서 송형근 환경부 물환경정책국장은 '물관리 일원화 현황 및 향후 방향'에 대해 발제한다. 환경부는 국토교통부에서 이관된 조직과 기능의 안착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법·제도를 통합하고 물관리 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그 외에 수량·수자원·수질·협치 등 정책제언 4건, 정부조직 개편 방안 1건 등 총 5건이 추가로 발제된다.

발제에 이은 패널 토의에서 허재영 통합물포럼위원장 주도로 환경부 간부들과 전문가들이 앞서 발표된 주제들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20여 년의 긴 논의를 거쳐 지속가능한 통합 물관리로 첫발을 내디뎠다”라며 “전문가, 시민단체 등과 협력해 새로운 통합 물관리 체계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