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경희한의원 강기원 원장. 사진=제일경희한의원 제공
제일경희한의원 강기원 원장. 사진=제일경희한의원 제공

최근 늘어나는 각종 모임과 인간관계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동시에 입냄새, 구취에 고민인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에 있어서 골칫거리인 '입냄새‘, 즉 구취는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고 자신감이 위축되는 등 환자의 심리적 고통이 크다.

구강내 악취로 고민하는 이들 중 대다수는 입냄새를 단순히 구강 내의 문제로만 생각한다. 그래서 꾸준히 양치질을 하거나 구강청결제를 사용하지만 냄새가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 입냄새는 구강 관리를 소홀히 한다고 해서 무조건 발생하는 증상이 아니다. 치주질환, 혀의 과도한 미생물 침착, 치아우식증 등의 구강 질환 뿐 아니라, 소화기관 이상 등 내부 장기의 문제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스트레스와 비만, 흡연, 음주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이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식도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며, 정상적으로는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야 하나 조절 기능의 약화로 경계 부위가 닫히지 않는 현상이 지속될 경우 만성적인 역류의 발생으로 식도염이 발생하게 된다. 이와 함께 속에서 눈으로 보이지 않는 가스와 냄새 등이 함께 역류해 입냄새가 날 수 있다.

제일경희한의원 강기원 원장은 “소화기 장애, 간질환 등 체내 장부 기능 이상으로도 구취가 발생할 수 있다”며 “문제는 이런 장기 이상이 구취뿐만 아니라 만성피로, 수족냉증, 생리통 등 전신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불규칙한 생활 습관을 지속할 경우에도 장부 기능이 악화되고 열이 쌓여 구취가 나타날 수 있는데, 속병으로 인한 냄새는 신체 건강과 직결된 문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근본적이고 빠른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적절한 한약 처방과 침 치료를 통해 속병을 치료하고 입냄새를 나지 않게 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입냄새 고민은 드러내고 말하지 못해 치료를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적극적인 치료 자세를 견지해야 하루 빨리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이윤진 기자 (yjle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