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이 KT와 손잡고 정보통신(ICT) 기술 적용으로 주유소 이용고객 편리성을 높인 '미래형 주유소'를 세운다고 1일 밝혔다.

사물인터넷이 주유 차량을 인식해 실물카드 없이 자동결제가 가능한 이른바 '커넥티드 카 커머스 솔루션'이 적용된 주유소다.

에쓰오일과 KT는 플랫폼 기반의 미래형 주유소(Smart Station)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박봉수 에쓰오일 운영총괄 박봉수 사장, 구현모 KT 경영기획부문 사장이 협약 후 악수했다. [자료:에쓰오일]
에쓰오일과 KT는 플랫폼 기반의 미래형 주유소(Smart Station)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박봉수 에쓰오일 운영총괄 박봉수 사장, 구현모 KT 경영기획부문 사장이 협약 후 악수했다. [자료:에쓰오일]

지금은 고객이 차를 타고 주유소로 들어와 창문을 내리고 신용카드를 건네며, 주유를 희망하는 유류와 주유량을 직접 구두로 설명해야 한다.

하지만 미래형 주유소에서는 이런 번거로운 절차가 사라진다. 사물인터넷 기술과 데이터 분석 기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등이 상호 연계돼 주유소 고객들의 편리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고객의 차종, 그에 맞는 유류, 번호판 등이 사전에 입력돼 있고 주유량은 그때그때 원하는 대로 입력하면 된다. 카드정보도 사전에 등록돼 있어 불필요한 접촉 없이 자동결제가 가능하다.

에쓰오일과 KT는 지난달 31일 광화문 KT 사옥에서 'ICT 플랫폼 기반의 미래형 주유소 구축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었다.

두 회사는 맞춤형 경영 솔루션도 제공해 에쓰오일의 2400여개 주유소 운영인들이 자신의 영업장을 손쉽게 관리하도록 지원한다.

박봉수 에쓰오일 사장은 “KT와 제휴를 통해 에쓰오일 주유소·충전소를 이용하는 고객과 운영인들에게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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