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경제협력이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경협 기반 인프라 구축 인력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서울 등촌동 한국전기공사협회 전기공사인력개발원에서 교육받는 전기공사 교육생. 윤성혁기자 shyoon@etnews.co
남북 경제협력이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경협 기반 인프라 구축 인력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서울 등촌동 한국전기공사협회 전기공사인력개발원에서 교육받는 전기공사 교육생. 윤성혁기자 shyoon@etnews.co

전기업계가 4·27 남북 정상회담 이후 경제협력 재개에 대비해 '남북전기협력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남북 전기 용어 정리부터 시공 기준 표준화 등 향후 전기 공사 협력 기반을 마련한다.

한국전기공사협회는 이달 남북전기협력추진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전기 분야 남북 경제 교류와 협력 사업을 준비하는 협의체다. 전기 산업계·학계와 북한 관련 전문가 10인 안팎으로 구성한다.

전기공사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정부 부처와 관련 공공기관에 참여를 요청할 계획이다. 정상회담 이후 전기 분야 남북 교류 방안을 공사업계가 먼저 제시한다.

전기를 비롯한 에너지 분야는 남북 경협 재개 시 가장 먼저 협력해야 하는 사업이다. 전기업계에서는 남북 화해 분위기가 연출되는 동안 북한의 급진적 시장 개방을 대비한 체계적 준비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제기됐다. '판문점 선언'에 담긴 철도·도로 연결 프로젝트를 수행하려면 전력 인프라 구축이 필수다.

문재인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관련 분야)남북 표준이 다른 것도 맞춰 나가자”고 제안한 것처럼 표준화도 주요 과제다. 전력 계통 구축과 공사 등에서 남북 간 차이를 미리 파악하고 조정하는 준비가 필요하다.

신설될 전기협력추진위는 실무 관점에서 남북 협력 사업을 준비한다. 과거 북한 전력 관련 논의는 현황과 시장 잠재성 파악 위주였다. 앞으로는 전력 계통 구축 방안, 현지 전기 공사 방법, 남북 공동 공사 요건 등 실제 협력에 필요한 방안을 도출한다. 북한 전기 업계 및 관련 기관과의 교류 협력 방안도 마련한다.

전기협력추진위의 주요 활동 과제는 전기 용어 정리·일원화, 전기설비 기술 기준과 시공 기준 표준화 등도 포함한다. 이를 위해 북한 전기 시설과 공사 자료 데이터베이스(DB) 구축도 추진한다. 북한 내 전력 인프라 구축 협력을 위한 연구·대외 활동을 병행한다.

전기공사협회 관계자는 “남북 경협이 이뤄지면 가장 먼저 들어가야 할 것이 전기”라면서 “통일 시기와 상관없이 협력 방안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