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기후기술 연구개발(R&D) 때 기획 단계부터 해외 수요를 반영한다. 기술 협력은 중·대형 본사업으로 이어지도록 '끝까지' 지원한다. 우리나라 기후기술·산업의 세계화가 목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기후기술협력 중장기계획(2018~2020)'을 마련해 25일 제1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산하 운영위원회에 보고, 확정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기술로 세계 기후 변화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해외 기후 시장을 선점하는 게 목표다. 신기후체제 해법으로 과학기술 역할이 강조되고, 국가 간 협력이 늘어나는 게 배경이다.

혁신기술로 개발도상국 온실가스 감축지원 요청의 5%(8억6000만 톤)를 점유한다는 목표다. 유엔 산하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 아태 사무소를 유치하고 이사회에 진출, 100억 달러 규모 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국내 혁신 기술을 발굴해 해외 진출 R&D를 지원한다.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과 기업이 R&D 단계부터 해외 진출을 준비하도록 기술 수요, 현지화 로드맵을 수립한다. 국내 기술을 현지 사정에 맞게 조합하는 R&D를 지원한다.

기술 협력 사업이 더 큰 사업으로 이어지도록 '국제금융 연계형' '탄소시장 연계형'으로 구분해 지원한다. 국제금융 연계형 사업은 재원을 보유한 국제기구·금융기관과 사업 기획부터 협력한다. 탄소시장 연계형 사업은 해외 실증으로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검증한다.

기후기술 협력에 필요한 국내·외 인재 양성, 기후기술정보시스템(CTis), 전문기관 역량을 강화한다. 부처 별 분산 추진되는 지원 사업 공백을 극복하고 전주기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글로벌 기후기술협력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위해 국내 역량을 결집하고, 해외 진출을 위한 대외 협력 채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송준영기자 songjy@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