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로 인해 우리나라에 가했던 보복 조치를 빠른 시일 안에 해제하겠다고 약속하면서 국내 업계는 기대감과 신중함이 엇갈렸다.

지난달 3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해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양제츠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은 사드 보복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관련 롯데그룹은 1일 “한·중 양국이 중국 진출 기업의 어려움을 정상화하기로 밝힌 것을 환영한다”며 “중국 당국의 약속에 신뢰를 가지고 호응할 것이고, 최선을 다해 기업 활동으로 사회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는 지난 1년간 중국 경제 보복으로 피해를 입었다. 중국 내 롯데마트 영업정지, 현지 대형 건설사업 중단, 롯데면세점 매출 급감 등 피해 규모는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전기차 보조금 문제가 얽힌 배터리 업계는 “(보복 조치가) 풀려야 풀리는 것”이라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지난 2월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도 보조금 차별 개선에 합의했지만 가시적 성과가 없기 때문이다. 다만 중국 측이 '믿어 달라'고 언급한 만큼 이번에는 '말뿐인 약속'이 아닐 것으로 기대를 걸고 있는 눈치다.

중국은 2016년 12월 이후 사드 보복 조치의 하나로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중국 자동차 제조사는 아예 한국 기업 배터리 장착한 전기차를 생산하지 않고 있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정부 차원에서 보조금 차별 행태 개선을 약속하더라도 현지 전기차 업체와 다시금 공급, 적용 논의를 해야 하는 만큼 가시적 성과를 내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사드 보복 이전 수준으로 사업이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3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 정도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 당장 상황이 나아지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앞서 양 위원은 중국 단체관광 정상화, 롯데마트의 원활한 매각절차 진행 및 선양 롯데월드 프로젝트 재개,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문제 등 '3대 사드보복 조치'에 대해 “중국은 문 대통령 관심사항을 매우 중요시 한다”며 “관련된 사항은 이른 시일 내 가시적인 성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유통 전문기자 jhjh13@greendaily.co.kr, 정현정 배터리/부품 전문기자 iam@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