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로사거리에서 시민이 마스크를 쓴 채 신호가 바뀌길 기다리고 있다.
세종대로사거리에서 시민이 마스크를 쓴 채 신호가 바뀌길 기다리고 있다.

정부가 미세먼지를 다량 배출하는 석탄발전소의 가동을 줄인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대상 지역을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확대하고 대상 사업장도 200개로 늘린다.

정부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봄철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현안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3~6월 노후석탄발전소 5기를 가동중지한 것과 별개로 미세먼지를 다량으로 배출하는 석탄발전소의 가동을 줄이기로 했다. 미세먼지 발생량을 기준으로 감축운영 대상 석탄발전소를 선정해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제약 운전을 실시한다.

그동안 수도권에서만 시행한 비상저감조치는 전국으로 확대한다.

광주광역시는 내달 16일부터 다음 날 예보가 '매우나쁨'(PM2.5 24시간 평균 75㎍/㎥ 초과)일 때 공공기관 차량 2부제, 공공사업장·공사장 운영시간 조정, 어린이집·학교·노인요양시설 등 민감계층 이용시설의 실내공기질 관리 강화와 같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비상저감조치 대상 사업장도 대폭 확대했다. 전기가스증기업, 제철제강업, 비금속광물제조업 등 39개 민간 업체(서울 1, 경기 21, 인천 17)가 새롭게 대상에 포함됐다. 향후 대기오염물질을 자동으로 측정하는 굴뚝자동측정장비가 구축된 193개 대형사업장 전체로 대상을 확대한다. 이들은 수도권 사업장에서 나오는 전체 미세먼지(PM2.5)의 80%를 배출하고 있다.

비상저감조치 대상 사업장 가운데 발전소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면 황과 재(Ash) 함량이 낮은 유연탄을 우선 사용한다. 중유와 액화천연가스(LNG) 겸용 보일러는 미세먼지 배출량이 적은 액화천연가스만 연료로 쓴다. 제철소는 전기로 5개 중에서 1개 시설을 정지하고 고압살수차를 5시간 동안 추가 가동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학교 공기정화장치 설치기준 및 확대방안 등을 포함한 학교 고농도 미세먼지 대책을 마련하여 4월 중에 발표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의 목표인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30% 감축 외에 추가로 5~10% 감축하는 방안을 발굴하기로 했다. 환경부가 올해 9월 추가 감축대책을 발표한다.

중국과는 동아시아 권역의 미세먼지 발생·이동과 원인 분석을 위한 협력사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한·중 정상회담에서 양국 환경장관이 서명한 '한·중 환경협력센터' 설립에 속도를 낸다. 중국 내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한 한·중 공동 실증사업도 추진한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정부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나가고, 국내 미세먼지 발생량 감축대책을 차질없이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