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출처:청와대>.
국무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일부터 27일까지 베트남과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한다. 올해 첫 해외 순방이다. 신남방정책 구체화와 중동 국가 원전 사업 확대 여부가 주목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문 대통령이 22~24일 베트남, 24~27일 UAE를 찾아 전략적 협려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을 국빈 방문한다. 방문 기간 쩐 다이 꽝 베트남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구축과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을 협의한다.

문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은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두 번째다. 지난해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베트남 다낭을 방문했다.

한국과 베트남 수교 역사는 25년이지만 우리나라 기준으로 아세안 10개국 가운데 교역 1위, 투자 1위, 인적교류 1위, 개발협력 1위 관계로 발전했다. 삼성전자 등 국내 유수 기업이 베트남 현지에 공장을 운영한다. 베트남은 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 국가다. 김 대변인은 “베트남 방문은 신남방정책을 궤도에 올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 순방 기간 축구대표팀 훈련장을 방문해 박항서 감독과 베트남 축구대표팀을 격려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감독은 지난 1월 취임 3개월 만에 23세 이하 베트남 축구대표팀을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준우승으로 이끌며 베트남의 국민영웅이 됐다.

이어 문대통령은 모하메드 알 나흐얀 UAE 아부다비 왕세제의 초청으로 24∼27일 UAE를 공식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모하메드 왕세제와 정상회담하고 미래성장 분야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모하메드 왕세제 회담을 통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이후 발전하는 양국 현황을 평가하고 미래성장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두바이도 방문해 UAE 총리 겸 두바이 통치자와 면담한다. 한국과 UAE 간 실질적 협력확대를 모색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원전 분야 협력 여부가 주목된다. 우리나라는 한국수력원자력이 올해 두바이 원전 준공을 앞뒀다. 사우디아라비아 원전 사업에 UAE와 공동 진출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중동국가 방문지인 UAE에서 정상 간 신뢰와 우의를 돈독히 하고 미래지향적 실질협력 증진 기반을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