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가 신규 석유화학 시설 건설에 2조원을 투자한다.

GS칼텍스는 전남 여수 제2공장 인근에 2022년 상업가동을 목표로 연간 에틸렌 70만톤, 폴리에틸렌 50만톤을 생산할 수 있는 올레핀 생산시설(MFC시설)을 건설한다고 7일 밝혔다. 올해 설계작업을 시작해 2019년에 착공한다. GS칼텍스가 건설하는 첫 올레핀 생산공장이다.

GS칼텍스 주요 생산시설 현황. [자료:GS칼텍스]
GS칼텍스 주요 생산시설 현황. [자료:GS칼텍스]

올레핀은 탄소 간 이중결합이 있는 화합물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석유화학제품 기초유분 에틸렌과 폴리에틸렌 등이 대표적이다. MFC시설은 주로 나프타를 원료로 투입하는 석유화학회사 나프타분해시설(NCC)시설과는 다르다. 나프타는 물론 정유 공정에서 생산되는 LPG, 부생가스 등 다양한 유분을 원료로 투입할 수 있다.

에틸렌은 화학 처리 과정을 통해 폴리에틸렌으로 전환된다. 가공이나 성형 등 과정을 거쳐 일상생활에 쓰이는 비닐·용기·일회용품 등 플라스틱 제품으로 활용된다.

GS칼텍스는 MFC 시설이 기존 설비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신규 석유화학 제품군 생산과 사업영역 확장을 통해 연간 4000억원 이상 추가 영업이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했다.

GS칼텍스는 “정유와 방향족 사업 위주인 현재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수익 변동성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허진수 GS칼텍스 회장은 신년사에서 “변화하는 사업환경에서도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세계 폴리에틸렌 시장 규모는 연간 약 1억톤에 달한다. 폴리에틸렌은 전체 올레핀 시장 규모 2억6000만톤 가운데 비중이 가장 크다. 세계 수요 증가율은 연간 4.2% 수준으로 안정적이다.

신규 설비 투자는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 GS칼텍스는 건설 기간 중 연인원 약 200만명 일자리를 창출하고, 여수지역에서 1조원에 달하는 경제 활성화 효과가 생길 것으로 내다봤다. 설비 가동 이후에도 300명 이상 고용을 창출한다.

GS칼텍스는 2006년부터 2013년까지 고도화시설에 5조원 이상을 투자하는 등 2000년부터 작년까지 약 12조원을 시설 투자에 투입했다. 2000년 전체 매출액의 23% 수준이던 수출 비중도 지난해 71% 이상으로 끌어올렸다.

GS칼텍스는 하루 79만배럴 정제시설과 27만4000배럴 고도화시설, 연간 280만톤 방향족 생산시설을 보유했다. 연산 18만톤 규모 폴리프로필렌 생산시설 등도 갖췄다.

GS칼텍스 여수공장.
GS칼텍스 여수공장.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