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동 히터 등 친환경 물류 시스템 지원…최대 2억원까지 지원

국토교통부는 무시동 히터 처럼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큰 장비나 설치비 일부를 지원하는 친환경 물류지원사업 대상을 6일부터 3월 30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올해 지원규모는 18억 6000만 원으로, 중소·중견기업은 최대 1억 5000만 원(사업비의 50%이내),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소속회사는 최대 1억 원(사업비의 30%이내)으로 차등 지원한다. 친환경물류활동을 선도하는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은 최대 5000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총 2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사업은 정부지정사업, 민간공모사업, 효과검증사업으로 구분되며, 사업에 따라서는 중복신청도 가능하다.

정부지정사업은 무시동히터, 에어스포일러 등 9억 3000만 원이며, 그 중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높고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무시동 히터를 집중 지원(1855대, 7억 4000만 원)한다.

무시동 히터는 겨울철 화물상하차 대기 시 시동을 켜지 않고 소량의 유류만 사용하는 난방장치다.

민간공모사업은 장비, 차량 개조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7억 3000만 원이 지원된다. 무시동 에어컨, 전기식 냉동시스템, 택배 전동장비 등이 해당된다.

효과검증사업은 물류·화주기업 또는 생활물류 스타트기업이 친환경 물류기술이나 장비를 개발·보유하고 있거나 도입하려는 경우 미세먼지, 온실가스 감축, 경제적 타당성 등을 검증·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2억 원이며, 시험비 전액을 지원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유형별 지원규모 및 지원대상>

<지원대상별 지원범위>

* 기업상한액은 중소·중견기업은 최대 50%·150백만원이내, 상호출자제한기업 집단 소속회사 최대 30%·100백만원 이내 지원(효과검증사업은 제외)

무시동 히터 등 친환경 물류 시스템 지원…최대 2억원까지 지원
무시동 히터 등 친환경 물류 시스템 지원…최대 2억원까지 지원

문보경 산업정책부(세종)기자 okmu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