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제 2밸리에서 도입한 공공임대 창업공간을 지방 도시첨단산업단지에도 적용하는 등 정부가 지역 혁신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또한, 지역 거점을 육성하고 도시재생 뉴딜을 통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국토교통부는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세부추진전략을 2일 제시했다.

균형발전의 컨트롤 타워인 지역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역 주도 균형발전 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기존 중앙부처 중심의 사업에서 탈피해 지자체가 지역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면, 중앙정부가 계약을 통해 포괄보조 형식으로 지원하는 계획계약 사업이 추진된다.

균형발전 사업 방향
균형발전 사업 방향

산업단지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지역 혁신의 거점이 될 전망이다. 판교 제2밸리에서 선보인 공공임대 창업공간 및 범정부지원 프로그램을 지방의 도시첨단산업단지 등으로 확산한다. 지역에도 혁신과 창업의 붐을 만들어 가겠다는 전략이다.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해 지역특화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국가 산업단지를 타당성 검증을 거쳐 신규로 지정한다. 조성 중인 산업단지와 함께 미래 신산업 육성 기반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이전으로 조성된 혁신도시를 새로운 지역 성장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혁신도시 시즌2'가 추진된다.

2005년 시작된 혁신도시 시즌1이 공공기관 이전을 목표로 하였다면, 시즌2는 지역과 이전 공공기관이 중심이 되고, 중앙정부가 뒷받침하여 지역의 경제발전을 견인하는 형태다.

공공기관별로 지역의 산학연 협력을 통한 지역산업육성 등을 포함하는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에 필요한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도 확대된다.혁신도시 클러스터 부지에는 이전기관과 연관된 기업체, 연구기관, 대학 캠퍼스 등을 유치하고, 이전기관과 지역대학이 함께 오픈 캠퍼스를 운영한다.

각 혁신도시들은 고유한 테마에 맞는 스마트 혁신도시로 거듭나게 된다. 전기〃에너지 등을 테마로 한 광주〃전남혁신도시는 스마트그리드를, 경북혁신도시는 스마트교통시스템을 갖춘 도시로 발전하는 등 특색 있는 스마트 도시기술을 활성화해 나갈 계획으로, 도시운영 통합 플랫폼 구축 등 스마트시티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이전 기관 가족들의 조기 정착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교육, 의료, 문화〃복지 등 도시정주 인프라 투자도 확대한다. 공동 직장어린이집, 육아종합지원센터, 종합병원, 119 안전센터 등 필요한 시설을 확대하고, 광역교통망도 확충한다.

혁신도시발전지원센터를 구축하여 혁신도시가 지역의 혁신창업을 지원하고, 기업집적을 활성화해 2022년까지 혁신도시에 입주하는 기업을 1000개까지 늘리게 된다. 혁신도시발전지원센터는 창업〃혁신기업 등에 필요한 공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혁신성장 인큐베이팅도 강화한다. 혁신도시와 연계한 입지규제 최소구역 지정, 혁신도시형 투자선도지구 지정,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혁신클러스터 조성 등으로 기업 및 투자유치에도 나선다. 혁신도시 인근에 인력양성-공동R&D-취업이 연계되는 산학융합지구를 확대한다.

지역 성장거점도 육성한다. 세종시는 행정안전부, 과기정통부 등 중앙부처 추가이전, 스마트 시티 시범사업, 공동캠퍼스 조성 등을 통해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조성한다.

문보경 산업정책부(세종)기자 okmun@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