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드론 등 무인이동체 분야에서 '우수 조달 물품'을 지정해 공공 도입을 촉진한다. 3년 간 수의계약이 허용된다.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무인이동체 원천 기술 확보에도 적극 투자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 '무인이동체 미래 선도 핵심기술개발사업' 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2018년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119억원 규모 연구개발(R&D) 사업이 추진된다.

무인이동체 공통기술 개발에 29억5000만원, 차세대 무인이동체 원천기술 개발에 24억원씩 투자한다. 무인이동체는 외부 환경을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해 작업을 수행하는 이동체로, 자율주행차(육상), 드론〃무인기(공중), 무인선박〃잠수정(해양)을 아우른다.

과기정통부는 소형무인기 성능향상기술 개발,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기술 개발에도 각각 35억5000만원, 3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계획은 지난해 수립한 '무인이동체 기술혁신과 성장 10개년 로드맵' 일환이다. 육해공 무인이동체 특성을 정의하고 공통 핵심 기술을 확보, 2030년 기술경쟁력 세계 3위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과기정통부는 시행계획 확정으로 이 같은 로드맵을 이행하는 한편, 그 동안 개발 성과를 사업화하는 데 주력한다. 올해 공공기관 수요에 맞춘 무인이동체 개발이 완료된다. 각 부처 및 공공기관이 구매·활용할 수 있도록 우수조달물품을 지정한다.

수요 부처가 원하는 무인이동체를 중소·벤처기업이 개발하면, 조달청은 이를 우수조달물품으로 인정한다. 우수 물품으로 지정되면 3년 간 수의계약이 허용되기 때문에 구매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고, 국내·외 판로 개척에 유리하다.

과기정통부는 원천기술 이전을 촉진하고, 타 기술과 연계를 통해 상용 제품으로 이어지도록 각종 전시회 홍보를 강화한다. 산학연 연구자 교류를 활성화할 수 있는 워크숍도 개최할 계획이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라 무인이동체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10개년 로드맵에 따라 실질적인 기술 개발과 원천기술 확보를 지원하고 기술 경쟁력 확충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준영기자 songjy@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