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4차 산업혁명은 3차 국가 에너지기본계획(에기본)의 최대 변수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변화는 에너지 분야에 위기일 수도 기회일 수도 있다.

에너지 수요와 관련해선 의견이 엇갈린다. 일각에선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사물인터넷(IoT) 센서 네트워크와 빅데이터 환경이 전력소비를 급증시킬 것으로 예상한다. 다른 한쪽은 ICT 효율화 기술이 그동안 낭비되던 에너지를 줄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데이터센터와 네트워크서비스 분야의 에너지 수요 증가를 예상하면서도 교통·건물 분야 에너지 사용량 감소, 디지털화를 통한 생산량 증가, 스마트 수요관리 등을 통해 향후 5년 간은 일정 수준 제어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 2014년 기준 194TWh에 달한 데이터센터 전력 사용이 2020년까지 3배 가까이 늘어나지만 에너지 효율 기술 발달로 수요 증가는 3% 정도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다.

가스와 재생에너지 중심 전원믹스에 따른 수급 불안 문제도 4차 산업혁명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재생에너지 업계는 이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통해 이튿날 기상과 생산가능 전력량을 예측한다. 기존 에너지 설비 역시 유지보수 AI를 도입해 고장을 사전에 방지한다. 고장이 줄고 예측 정확도는 높아지면서 과거보다 에너지 수급 안정도가 커진다.

시장 개방도 정부 의지와 상관없이 개인간 거래로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지금은 시범으로 한전의 중개를 통해 소규모 태양광 프로슈머가 서로 전기를 사고파는 수준이다. 앞으로는 각자 직접 거래를 할 수도 있다. 최근 가상화폐로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이 이를 가능하게 한다.

에너지 개인 거래가 성사되려면 상호 신뢰가 중요하다. 모든 전력망이 연결된 상황에서 누가 전력을 생산하고 누가 구매했는지 인증은 필수다. 시범 실시 중인 에너지 프로슈머 거래에선 한국전력이 이 역할을 한다.

개인 간 전력 거래에 블록체인이 도입되면 다자간 인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거래 내역을 관리해 줄 사업자도 필요없다. 태양광으로 전력을 만드는 개인과 절전을 통해 전력을 절감한 개인이 각자의 자원을 서로 거래하는 시장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