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석유공사 노조가 해외자원개발 부실 투자와 관련해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최 의원이 석유공사의 수조원대 손실을 유발한 캐나다 하베스트 인수에 관여했다고 주장했다.

한국노총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 한국석유공사노동조합은 5일 최 의원이 정원 특활비를 뇌물로 받은 혐의로 구속된 것을 기점으로 이명박 정부의 해외자원비리의 적폐청산이 시작돼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석유공사 노조는 최 의원이 MB정부 시절 지식경제부 장관으로 재임하면서 해외자원개발사업에 대한 지휘 감독을 했지만 캐나다 하베스트사 부실인수 등 수조원의 손실로 이어진 부실 자원외교 일체를 모르쇠로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감사원 감사 등에서 강영원 전 석유공사 사장이 하베스트사 인수 시 최 장관과 논의했다는 진술을 한 정황이 있는데도 2015년 국정조사 당시 새누리당의 반발로 증인 채택이 무산됐다고 지적했다.

석유공사 노조는 “석유공사는 MB정권 출범 직전 2007년에만 해도 부채비율은 64%, 당기순이익은 2000억 이상을 달성함은 물론 동해가스전 개발 성공 등으로 우리나라를 세계 95번째 산유국으로 등장시킨 건실한 자원공기업”이라면서 “MB정권 시절 이루어진 M&A위주의 무리한 대형화와 정권의 치적쌓기용 국책사업 대행 등으로 2016년말 부채비율 529%, 당기순손실 1조원의 부실공기업으로 전락됐다”고 꼬집었다.

또 “강 전 사장도 2016년 1월 고법에서 무죄로 판결됨으로써 최 의원 등 당시 정권 수뇌부는 물론 그 어느 누구도 책임지는 이가 없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막대한 부채와 이자비용 등 석유공사의 재정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자발적 임금반납과 구조조정 등 피나는 자구노력을 하고 있지만 수렁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면서 “해외자원비리 의혹 핵심인 최 의원과 당시 정권 수뇌부에 대한 성역 없는 조사와 수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