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한국철도공사 KTX 경강선(인천공항-강릉 노선)과 강원개발공사 알펜시아 인터콘티넨탈호텔에 '탄소발자국'을 인증한다고 25일 밝혔다.

KTX 인천-강릉 노선. [자료:환경부]
KTX 인천-강릉 노선. [자료:환경부]

탄소발자국은 제품과 서비스 원료 채취, 생산, 수송(유통),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으로 환산해 표시하는 것이다.

KTX 경강선은 탄소 배출량이 1인당 7.47㎏CO₂로, 알펜시아 호텔은 스탠다드룸 기준으로 1박당 26.65㎏CO₂로 인증을 받았다. 경강선과 알펜시아 호텔의 인증 기간은 각각 3개월과 3년이다.

경강선 1인당 탄소 배출량은 자가용을 이용할 때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55.87㎏CO₂)보다 약 87% 적다. 알펜시아 호텔의 탄소 배출량은 다른 인증 호텔의 평균 배출량(28.48㎏CO₂)보다 6%가량 적다.

환경부는 이번 탄소발자국 인증으로 동계올림픽 방문객이 강원도로 이동하거나 숙박을 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동계올림픽과 연계된 탄소발자국 인증. [자료:환경부]
동계올림픽과 연계된 탄소발자국 인증. [자료:환경부]

환경부는 앞서 인증받은 강원 지역 4개 생태관광 프로그램과 함께 평창 동계올림픽을 '친환경 올림픽'으로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정종선 환경부 환경융합정책관은 “평창 동계올림픽은 우리나라 환경관리 수준을 세계에 선보이는 자리”라며 “올림픽조직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해 저탄소 친환경 올림픽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