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폐기물 재활용 방법을 체험할 수 있는 '다시 쓰는 세상, 순환자원 홍보관'이 개관 9개월 만에 어린이 방문객 3만 명을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다시 쓰는 세상, 순환자원 홍보관. [자료:환경부]
다시 쓰는 세상, 순환자원 홍보관. [자료:환경부]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에 있는 순환자원 홍보관은 지난 4월 12일 지상 3층 규모로 개관했으며,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가 운영을 맡고 있다. 홍보관은 캔·페트병·유리병 등 포장폐기물 발생에서 재활용까지 모든 과정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유일 순환자원 전시·체험 공간이다.

매주 화요일~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유치원·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단체 또는 개인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홍보관 홈페이지 사전 예약을 통해 하루 총 6회에 걸쳐 회당 정원 50명까지 운영요원 설명도 받을 수 있다.

홍보관 1층에는 홍보 마스코트 로봇 '코라봇'이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자원순환사회 취지를 설명한다. 각종 시·청각 전시물과 분리배출 체험시설을 통해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도 배울 수 있다.

환경부와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는 자원순환사회가 국민생활 속에 정착될 수 있도록 순환자원 홍보관 전시물을 비롯해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홍보대상 연령층을 중학생까지 확대해 체험형 전시시설을 보강할 예정이다. 종이팩을 가지고 종이를 제조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종이 제조 체험시설 등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다시 쓰는 세상, 순환자원 홍보관에 전시된 코라봇. [자료:환경부]
다시 쓰는 세상, 순환자원 홍보관에 전시된 코라봇. [자료:환경부]

김원태 환경부 자원재활용과장은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자원순환 체험캠프를 주기적으로 개최하고, 자원순환 특별전시전을 상설화 하는 등 홍보관 운영에 내실화를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