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아파트 평균 분양가가 올해 3.3㎡당 1,162만원을 넘어서는 등 분양가가 고공행진을 하면서 주변 시세에 비해 저렴한 아파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전국 아파트 평균 분양가는 3.3㎡당 1,162만원을 기록하며 1,100만원대를 넘어섰다. 2016년 평균 분양가(3.3㎡당 1,052만원) 대비 10.4%나 증가한 한편, 2014년(3.3㎡당 940만원)이후로 꾸준히 분양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분양가가 고공행진을 하면서 주변시세 대비 저렴한 ‘착한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9월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서 인근시세 대비 1~2억 저렴하게 공급된 삼성물산 ‘래미안 강남포레스트’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41대1, 최고 234대 1을 기록하는 등 높은 인기를 끌었다. 특별공급을 제외한 185가구 모집에 총 7544명이 접수하면서 전 주택형 모두 1순위에 마감됐다.

지난달 인근 시세대비 저렴하게 공급한 대우건설 ‘의왕 장안지구 파크 2차 푸르지오’도 평균 14대 1, 최고 37.17대 1로 전타입 1순위에 마감되는 등 인기를 끌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인근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는 향후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며 “향후 시장 상황에 대한 불안감이 높은 상황인 만큼 결국 입지 등 다른 요소보다 저렴한 분양가가 실수요자들의 선택을 좌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주변 실거래 시세나 인근 현장보다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건설사들도 이 같은 흐름에 맞춰 인근 지역 대비 분양가가 저렴한 상품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김포 한강신도시 생활권에서는 이달 분양을 앞두고 있는 ‘한강 금호어울림’이 대표적이다.

금호건설이 이달 말 분양할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0층, 11개 동, 총 873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전가구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59㎡~84㎡의 중소형으로 구성되었다.

분양관계자는 “한강신도시 생활권으로 3.3㎡당 900만원대의 착한 분양가로 공급될 예정”이라며” 최근 인근에서 공급된 단지보다 3.3㎡당 20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가량 저렴하게 분양가가 책정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단지는 한강신도시 생활권으로 생활인프라시설이 잘 갖춰졌다. 김포한강신도시 호수공원과 가마지천이 가깝고 이마트, 롯데마트, CGV, 뉴고려병원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 인근에는 쇼핑시설과 생활시설이 들어서는 중심상업지구가 들어설 예정으로 생활 환경이 더욱 좋아질 예정이다.

초ㆍ중ㆍ고교가 모두 도보 300m 이내에 위치하는 등 교육환경이 잘 갖춰졌다. 단지와 인접한 신양초와 신양중학교를 비롯해 양곡숲유치원, 신양초 병설유치원이 도보 10분내로 접근 가능하다. 또한 단지와 인접해 고등학교 예정부지가 위치해 있고, 2012년 신축된 김포시립 양곡 도서관도 위치해 있어 입주민들의 이용이 편리하다.

‘한강 금호어울림’은 단지를 둘러싼 축구장 약 8배 규모(총면적: 61,015.2㎡)의 생태공원과 연계한 생태 자연단지로 조성된다. 단지 인근의 수림대, 근린공원, 구릉지 등 수려한 자연환경을 보존 및 단지와 연계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또한 입주자들의 편안한 야외 활동이 가능하도록 2개의 생태공원과 단지를 연결하는 대규모 숲 속 산책로(생태통로)가 조성된다. 단지 내에는 중앙광장이 조성되며 입주자들의 소통할 수 있는 단지내 텃밭과 야외 카페테리아, 생태 놀이터 등 다양한 야외 커뮤니티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공원입지에 걸맞게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인다. 단지는 전가구 남향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 했다. 특히 공간활용도가 우수한 4Bay-4Room, 3면 발코니(3면 개방형)위주(일부세대제외)의 특화 설계가 적용되며, 전가구 알파룸 적용 및 가변형 벽체를 도입해 입주자 기호에 맞는 다양한 공간활용이 가능하다.

단지는 서울, 인천, 일산 접근이 우수한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췄다. 내년 11월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구래역이 가깝고, 구래역 이용시 서울지하철 김포공항역까지 30분대로 접근 가능하다. 단지에서 차로 5분거리에 서김포IC와 대곶 IC가 위치해 있어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이용이 편리하다. 서울 및 김포공항 접근성이 우수한 김포한강로도 가까워 김포한강신도시IC까지 차로 11분내로 이동 가능하다.

단지는 인근 시세 대비 저렴한 3.3㎡당 900만원대의 착한 분양가로 공급될 예정이다. 입주는 2020년 3월 예정이다.

이종민 기자 (jongmin1@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