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은 차남규·김창범 대표이사를 부회장으로 승진 발령하는 등 연말 사장단 인사를 17일 단행했다.

김창범 한화케미칼 대표이사 부회장. [자료:한화그룹]
김창범 한화케미칼 대표이사 부회장. [자료:한화그룹]

경영조정위원회 금융부문 위원인 차남규(63) 한화생명 대표이사와 유화·에너지부문 위원인 김창범(62) 대표이사가 나란히 사장에서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한화그룹은 차 부회장이 불확실한 금융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적 혁신을 통해 금융 부문의 성장성을 견인한 점을, 김 부회장은 석유화학 분야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등을 통한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한 데 기여한 점을 각각 높게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출신으로 지난해 영입된 후 한화건설 경영효율화담당 사장 등을 맡은 옥경석(59) 사장이 그룹의 모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한화 화약 대표이사로 영입됐다. 박윤식(60) 한화손해보험 사장도 아더앤더슨코리아,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 동부화재 등을 거친 외부 영입 인사다.

차남규 한화생명 대표이사 부회장. [자료:한화그룹]
차남규 한화생명 대표이사 부회장. [자료:한화그룹]

여승주(57) 경영기획실 금융팀장이 한화투자증권 흑자 전환 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사장으로 승진했고, 한화갤러리아 대표이사로 발탁된 김은수(55) 부사장은 글로벌 전문가로서 혁신을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성일(58) ㈜한화 재경본부장이 한화저축은행 대표이사로, 박병열(60) 한화건설 재무실장이 한화역사 대표이사로 각각 내정됐다.

한화그룹은 관계자는 “2018년 사업계획의 조기 수립을 위해 사장단 인사를 실시했다"면서 "그룹 내 주요 사안의 자문 역할을 한 경영조정위원회에 대한 긍정 평가와 외부영입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를 통한 순혈주의 타파가 이번 인사의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지난 10월 창립기념사에서 “우리도 창업시대의 '스타트업 정신'을 되살려 역동적인 미래를 개척해야 한다”며 “각 사 대표이사들도 좀더 장기적인 시각에서 책임감을 갖고, 회사의 미래가치를 높일 영속적인 성장기반을 다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또 “인력, 기술, 문화 등 기업의 미래를 좌우할 소프트웨어 경쟁력도 글로벌 수준으로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내정된 신임 대표이사는 각 계열사의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최종 선임된다.

[인사] 한화그룹

◆한화그룹 <대표이사 내정> △㈜한화/화약 옥경석 △한화갤러리아 김은수 △한화역사 박병열 △한화저축은행 김성일 <부회장 승진> △차남규(한화생명 대표이사) △김창범(한화케미칼 대표이사) <사장 승진> △박윤식(한화손해보험 대표이사) △여승주(경영기획실 금융팀장) <부사장 승진> △김은수(한화갤러리아 대표이사 내정)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