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매제한, 청약규제 등 8.2와 9.5 부동산 정책을 통해 과열된 주택시장의 제재를 강화하면서 수익형 부동산인 상가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향후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규제와 수익률이 조령석개 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투자자들이 투자를 서두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부산지역 상업용 부동산 상가시장의 투자수익률이 전국 최고를 기록하며, 투자 블루오션으로 떠올랐다. 한국감정원이 10월 25일 발표한 ‘2017년 3분기 상업용 임대동향조사’에 따르면 소형상가(2.41%), 중대형상가(2.19%), 집합상가(2.19%) 모두 투자수익률이 전국 최고치를 기록해, 전국 유일 2%가 넘는 상가수익률을 기록했다.

심지어 부산지역의 경우 공실률이 전기대비 낮아졌다. 해운대 중대형상가의 공실률은 15.1%로 전기 대비 1.4% 하락했고, 서면은 9.0%로 1.5% 떨어졌다. 이는 해운대 등 관광단지의 휴가철 맞이 관광객 유입으로 상권 활성화가 이뤄져 투자 수요가 유입된 탓이다.

이처럼 부산지역 수익형 부동산 상가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부산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부상하고 있는 ‘오시리아 관광단지(옛 동부산관광단지)’가 투자자들에게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오시리아 관광단지는 사업비 약 4조원이 투입된 부산도시공사의 복합관광단지 개발 프로젝트로 부지면적은 366만㎡이며, 롯데월드 약 4배 규모의 테마파크(2019년 완공예정)와 아시아 최대 라군형 아쿠아리움(2019년 예정), 이케아(비수도권 최조) 등 다양한 생활문화시설과 더불어 전문 푸드타운 콘셉트의 초대형 상업시설 ‘더셰프월드 센트럴원’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에 탄탄한 유동인구 및 상주인구 확보는 물론 배후수요를 충족할 입지 조건이 탁월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오시리아 관광단지 인근 동해남부선 오시리아역과 오시리아나들목(IC)을 비롯하여 부산~울산고속도로 등이 개통되면서 관광단지로의 접근성이 한층 더 향상되었다. 또한, 부산~울산고속도로뿐만 아니라 경부고속도로, 남해고속도로,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 중앙고속도로 등 전국 어디서나 편리하게 연결되는 광역교통망을 갖추고 있어 유입객은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업계 관계자는 “과열된 주택 시장을 억제하기 위해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정책으로 수익형 부동산을 찾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상가 투자의 경우 유동인구가 많은 안정적 상권을 찾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편,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 유일한 푸드타운 컨셉의 초대형 상업시설인 센트럴원은 한국토지신탁과 세정건설이 책임준공하며, 11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해당 상가는 런던 및 뉴욕 호소거리와 프리미엄 아울렛을 콘셉트로 한 스트리트형 상가로 대지면적 13,142㎡에 연면적 40,871㎡의 360실, 지하 1층~지상 6층 규모로 구성된다.

이종민 기자 (jongmin1@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