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그룹이 인도에서 사장단회의를 열고 신사업 진출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GS그룹은 1~2일 인도 뉴델리에서 허창수 회장 주재로 사장단회의를 개최하고 시장 진출 확대 와 미래 성장전략을 논의했다.

허창수 GS그룹 회장(가운데)이 GS홈쇼핑 인도 투자법인 '홈샵18'을 방문했다.
허창수 GS그룹 회장(가운데)이 GS홈쇼핑 인도 투자법인 '홈샵18'을 방문했다.

GS그룹은 2011년 중국을 시작으로 싱가포르, 베트남 등 해마다 성장이 기대되는 해외 시장에서 사장단회의를 열고 있다. 올해는 경제 대국으로 급성장하는 인도를 택했다.

허 회장은 “인도는 연평균 성장률 7%대 거대 내수 시장이 있으며 중동·유럽 시장 진출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는 등 전략적 가치가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인도에서 축적한 현지화 경험과 신뢰를 바탕으로 기존 사업 이익을 늘려나가고 새로운 사업에 적극 진출해달라”고 주문했다.

GS칼텍스는 뭄바이 인도법인을 통해 윤활유 판매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뒀다. 법인설립 당시보다 7배 이상으로 매출을 늘렸다. GS칼텍스는 향후 델리, 벵갈루루 지역 등으로 영업 네트워크를 강화해 판매 지역을 늘려나갈 방침이다.

GS홈쇼핑은 인도 투자법인 '홈샵18'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우수한 상품을 현지에 수출하는 가교 노릇을 하고 있다. GS건설은 델리와 뭄바이에 설계법인을 설립했고, GS글로벌은 철강 중심으로 무역 활동을 펼치고 있다.

허 회장은 “인도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문화를 잘 이해하고 전문성을 가진 현지 우수 인력을 확보하는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전략을 수립해야한다”며 “현지화 노력도 철저하게 실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급증하는 인도 중산층 구매력에 대응하려면 혁신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갖춰야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GS그룹은 지난 몇 년 간 해외 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그룹 출범 첫해인 2004년 매출 23조원 중 수출과 해외매출의 비중이 전체의 30% 수준이었으나 지난해에는 절반을 넘어섰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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