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대구맘365’는 10월 25일 대구 중구에 위치한 대백프라자 프라임홀에서 출산을 앞둔 임산부를 위한 임신육아 산모교실을 개최하였다.

대구 여성한의원 자윤의 김동민 원장은 ‘궁중황후의 산후조리법’ 이란 주제로 1부 강의를 진행했다. 김 원장의 본 강의에 앞서서 사회자가 산모들을 위한 경품 행사와 다양한 레크레이션을 함께 진행하여 환호와 폭소를 자아내었다.

김 원장은 이번 강의를 통해 소중한 아이의 건강한 육아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산모의 건강이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올바른 산후조리의 중요성을 강조 하였다. 출산 후 어혈약과, 산후보약으로 출산으로 힘들어진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고 노폐물을 제거해 줌으로써 건강한 자궁을 지킬 수 있는 전통 산후조리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어 동의보감을 비롯한 다양한 의서들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예전의 산후조리법과 현대의 산후조리법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했으며 출산 후 목욕 법, 출산 후 좌욕 법, 출산 후 운동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강의 했다.

그리고 산후풍과 산후 우울중 등의 예방법과 잘못 된 산후조리법에 대해 다시 한 번 알려주면서 출산 후 회복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를 전해 주었다.

한편, 임신 중 한약복용에 대해 부담감을 느낀다는 산모들의 질문에 대해, 귤피(밀감껍질)나 애엽(쑥), 대조(대추)처럼, 식품으로도 많이 사용하는 안전성이 확보된 한약이 많이 있어 임신 중에도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 효과 좋은 한약이 있음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다.

병원 관계자는 “이날 참여한 산모들은 산후조리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얻었고, 평소 궁금했던 문제들에 대해 많은 질문을 하였다. 그러나 시간 관계상 미처 강의하지 못 한 내용이 있었고, 강의 후 많은 질문이 이어져 병원 내에서 소규모 보강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종민 기자 (jongmin1@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