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니는 과거 일부 연예인들 덕분에 귀여움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존재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덧니가 귀여움의 상징이라는 표현은 옛말이 된 지 오래다. 고르지 못한 치열 때문에 비호감 인상 콤플렉스를 겪는 이들이 늘면서 덧니교정 사례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덧니란 치아가 배열될 공간이 부족해 치아들이 제 위치로 배열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정상적인 치아의 교합은 좌우가 대칭이고 상하 치아들이 정확히 맞물리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덧니가 하나라도 있으면 전체적인 교합이 틀어져서 부정교합이 된다. 또한 덧니가 심하면 웃을 때나 말을 할 때 손으로 입을 가리는 등 스트레스를 겪는 이들이 많다.

덧니가 단순히 외모에만 지장을 주는 것은 아니다. 덧니 사이에는 식사를 할 때 음식물이 잘 낄 뿐 아니라 칫솔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치주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실제로 덧니주위의 잇몸은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나빠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덧니가 발생했다면 덧니교정 등 적극적인 치료 자세를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덧니교정은 덧니 발생 원인과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을 각각 다르게 적용한다. 특히 과도하게 어긋난 덧니를 제자리로 돌려 놓아야 하는 치료법인 만큼 의사의 전문성과 숙련도가 성공 핵심 포인트라 할 수 있다. 만약 덧니 부분교정만 필요한 경우라면 기존 치아교정 기간보다 더욱 빨리 끝날 수 있다.

덧니교정을 하기 위해 치과를 선택한다면 가장 먼저 치과 전문의의 경력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좋다. 아울러 교정장치를 자체적으로 직접 제작할 수 있는 교정기공소가 구축돼 있는지, 교정기공사가 상주하고 있는지 여부도 중요한 파악 대상이다. 사용하는 교정장치와 교정재료가 믿을만한 제품인지, 철저히 소독을 실시하고 있는지, 진료를 보조하는 치과위생사가 교정치료 교육을 제대로 받았는지, 그리고 병원의 치아교정 전후 후기, 비용(가격) 등도 체크해야 할 요소들이다.

압구정 세인트루이스 교정치과의원 주향연 원장은 "덧니교정은 균형이 맞지 않던 얼굴을 여러 각도에서 보아도 조화로운 모양으로 탈바꿈시켜 자신감 있는 미소를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라며 "여기에 저작 기능이 향상되고 턱관절 장애도 예방하며 충치와 잇몸병 예방 효과까지 있어 심미적, 기능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주는 것이 특징"이라고 전했다.

이종민 기자 (jongmin1@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