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GS그룹 회장이 “파괴적 혁신이 일상화되는 '가속의 시대'를 맞아 전략적 유연성을 갖춰야 한다”고 역설했다.

허창수 GS 회장. [자료:GS그룹]
허창수 GS 회장. [자료:GS그룹]

GS그룹은 허 회장이 18일 허진수 GS칼텍스 회장 등 계열사 CEO와 경영진 150여명이 참석한 4분기 임원 모임에서 이같이 당부했다고 밝혔다.

허 회장은 “우리는 지금 다양한 혁신적 기술이 결합해 또 다른 변화를 증폭시키고 파괴적 혁신이 일상화되는 가속의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면서 “이런 때에는 시장의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전략을 수정하고 자원을 배분할 수 있는 '전략적 유연성'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속의 시대는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먼이 '늦어서 고마워'라는 책에서 쓴 말이다. 기술 발달, 세계화, 자연환경 세 가지 힘이 폭발적인 속도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는 의미다.

허 회장은 “변화의 예측이 어렵고 속도가 빠를수록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역동적인 조직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직의 유연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효율적 프로세스와 동일한 가치와 목표의식을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문화적 안정성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허 회장은 또 “새로운 성장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 미래 먹거리 창출에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직 간, 회사 간 경험과 전문성을 결합하고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분야를 적극 발굴해야한다고 주문했다.

허 회장은 해외 시장에서는 긴 호흡으로 시간과 공을 들이자고 독려했다. 그는 “당장의 결과에 연연하기보다는 인내와 끈기를 갖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역량을 집중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스포츠에서 기본기가 탄탄한 선수일수록 우수한 성적을 내고 선수생활도 오래하는 것처럼 기업도 품질관리, 프로세스 준수, 안전관리 같은 기본기를 제대로 갖춰야 근원적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허 회장은 “안전은 어떤 것과도 타협할 수 없는 기본 중의 기본임을 명심해야 하고 더불어 일상적인 경영활동부터 주요 투자 의사결정까지, '원칙을 준수'하고 '기본을 실천'하는 문화가 뿌리내려야 구성원은 물론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당부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