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에너지 정책과 환경규제 관련 각을 세워온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가 협력체계를 가동한다. 연 2회 장관급 정책협의회와 매월 국장급 이상 정책실무협의회를 운영한다. 미세먼지 저감과 기후변화 대응, 전기차 보급 등 두 부처가 함께 해야 하는 정책 추진이 빨라질 전망이다.

산업부와 환경부는 17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양 부처 장관 주재로 '산업부-환경부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산업·에너지·환경 분야 주요 정책에 대한 상호 이해 제고와 협력 강화를 위한 자리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환경과 산업정책은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것으로 궁극목표는 서로 같다”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양 부처가 협력할 분야가 많다”고 말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과거 양 부처는 기후변화·에너지 등 주요 사안에 갈등으로 인해 일관된 정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부처는 정책협의회를 기점으로 △공동대응 협력 △제도이행 협력 △혁신성장 협력 등 3대 협력분야 8개 협력과제를 추진한다.

공동대응 차원에서 미세먼지 관리,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 대응,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 등 국내외 주요 환경·에너지 현안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력과제 이행 회의는 장관급 정책협의회(연 2회)와 함께 협력 과제별로 월 1회 국장급 정책실무협의회가 운영된다.

제도이행 협력 부문에선 산업계 화학물질 안전 관리와 더불어 산업계가 화학물질 관리 등 환경규제 대응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산업계 등 이해관계자 의견을 양 부처가 공동 수렴해 검토한다.

혁신성장 협력은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 확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청정기술 개발 및 환경 신산업 육성, 재제조산업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정책실무협의회 논의결과는 장관급 정책협의회에 보고해 이행력을 높인다. 협의회 활동과 함께 공동 행사, 공동 현장 방문 등 부처 간 소통과 협력 분야를 확대한다.

< 산업부-환경부 주요 협력과제 >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