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환경부 국정감사는 어제 고용노동부 감사에 이어 여야 의원들이 증인 채택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
이정미 정의당 의원.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1년에 한 번 있는 국감에서 증인을 신청했는데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면서 “여야 간사들 간 무슨 사유로 증인을 한 명도 부르지 않았는지 해명해달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 김철 SK케미칼 사장, 이동우 롯데하이마트 대표이사, 방준혁 넷마블 의장 등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이에 야당 간사인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증인채택에서 간사 협의에 임하는 두 가지 개인적 원칙이 있다”며 “기업 총수나 최고경영자보다는 업무 책임자를 부르는 것, 같은 문제로 지난해 불렀던 증인은 다시 부르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 기업 구조상 총수를 부르는 게 맞고, 현안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연속해서 부를 수도 있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정미 의원은 “국감은 기업 총수든 권력자든 불편하라고 부르는 자리”라며 “총수 심기 건드리지 않고, 권력자 면박을 주면 안 된다는 기준이 있으면 국감을 제대로 진행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통상 각 상임위 여야 간사들은 의원들이 증인으로 채택해달라고 요청한 명단을 취합해 간사 간 합의를 거친 뒤 최종 증인 명단을 확정한다. 올해는 국정감사 증인신청 실명제를 통해 해당 증인을 신청한 의원의 실명이 공개됐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