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회는 25일 오후 울산에서 개최하려면 지방순회 토론회를 연기한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지방순회 토론회에 '건설재개'측 대표로 정부출연연구기관 소속 연구원이 참여하는 데 대해 '건설중단' 측이 불공정하다고 강하게 문제를 제기한데 따른 결과다.

양측은 이 문제를 놓고 줄다리기를 이어가고 있다.

건설중단 측 대표인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시민행동)'은 자료집 작성문제와 연구원 참여문제 등으로 보이콧을 검토하다가 자료집 문제는 건설재개 측과 합의점을 찾았다. 이후에도 시민행동은 정부출연기관 소속 연구원을 토론회에서 배제해 달라는 요청을 계속했다.

이와 관련해 공론화위가 지난 20일 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시민행동의 이러한 요청을 전달하는 공문을 보냈다.

공론화 과정에서 건설재개 측 대표단은 한국원자력산업회의, 한국원자력학회, 한국수력원자력 인사가 참여하고 있다.

건설재개 측 대표단은 이날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론화위는 전문가 제한 없이 공론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하기 바란다. 그렇지 않으면 향후 공론화 일정을 취소 또는 연기할 수밖에 없다”고 보이콧 불사 방침을 밝혔다.

건설재개 측은 이날 기자회견 후 공론화위와 만나 직접 입장을 전했다. 이들은 연구원 참여를 통해 국민과 시민참여단의 '알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울산지역 토론회의 경우 2주 전부터 에너지경제연구원 소속 전문가가 토론에 나서기로 준비해왔는데 토론을 하루 앞두고 다른 사람을 찾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공론화위는 건설재개 측에 시민행동의 입장을 재차 설명한 뒤 울산지역 토론회를 연기하기로 했다.

28일 예정된 수원지역 토론회에도 건설재개 측 대표로 정부출연기관 관계자가 참석할 계획이라서 일정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