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작업이 시민참여단 자료집 배포를 놓고 난항을 거듭했다. 원전 건설 반대 측이 보이콧 의사를 밝히면서 자료집 내용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향후 시민참여단 교육내용과 지역별 토론회, 워크숍에서도 정보 공정성을 둘러싼 갈등이 예상된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0일 10차 회의 브리핑을 통해 시민참여단에 교육용으로 배포하기로 한 자료집 내용에 관해 아직 원전건설 찬반 대표단체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당초 자료집은 16일 시민참여단 오리엔테이션(OT)에서 전달될 예정이었다. 건설반대 측 대표단체인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이 내용에 문제를 제기하며 공론화 보이콧 의사를 보였다. 이에 따라 약식 자료집 형태로 배포됐다.

공론화위는 자료집 작성은 양측 합의 하에 진행한다는 원칙이다. 양측 대표단체와 협의 중이다. 시민참여단이 조속히 자료집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자료집 논란은 동영상 강의로 번졌다. 당장 21일부터 시작되는 시민참여단 동영상 강의에 찬반 양측 강사를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다. 건설 중단과 재개 측이 양측 쟁점별 주장을 5개씩 담은 2~6강 자료 정리에 차질이 예상된다.

찬반 양측 전문가가 궁금한 점을 직접 답변해주는 'Q&A방' 운영도 확답하기 힘들다. 동영상 강의와 함께 Q&A방을 운영할 계획이었지만 일부 단체가 참여를 보류했다.

지역순회토론회에 대한 지역주민 반발도 커지고 있다. 탈핵부산시민연대와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부산시민운동본부는 18일 열린 토론회에서 공론화위가 불공정하게 진행했다고 불만을 표했다. 시민참여단의 지역배정 문제를 언급해 향후 시민참여단 활동과 비중설정 작업에도 어려움이 점쳐진다.

이윤석 공론화위 대변인은 “찬반 대표단체 간의 이견으로 자료집 내용을 합의하지 못하면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면서 “자료집 최종 조율이 이뤄지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